posted by 건강관리 직장인 부업 2020. 1. 26. 01:28

키워드 개념 잡기

 

페이스북 광고 관리 시스템과 달리, 구글 애드워즈는 광고 그룹 내 키워드라는 도구를 통해서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보인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켜 준다.

그렇다면 흔히 얘기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사전적 의미로 키워드란 특정 제목이나 내용에서 추출한 단어나 구절로서 검색할 때 접근으로 쓰는 것을 말한다.

즉 정보를 찾기 위해 사용되는 단어나 기호이며 구글 애드워즈 광고주와 구글 검색 엔진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검색하는 유저를 이어주는 연결고리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이다.

키워드는 구글 애드워즈 광고 시스템에서 광고 카피, 랜딩 페이지 구성과 함께 시간 투자를 많이 하면서

연습을 해봐야 하는 부분인데, 키워드는 대표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로 분류할 수 있다.

대표 키워드란 검색량이 많고, 누구나 간단히 떠올릴 수 있으며, 검색광고에 경쟁이 많은 단어이다.

예를 들면 축구, 게임, 맛집 등 유저의 트래픽이 많은,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이다.

세부 키워드란 대표 키워드보다 구체적이며, 사람들의 검색량이 대표 키워드보다는 적고 경쟁이

비교적 적은 단어이다.

예를 들면 명동역 근처 스파게티 맛집, 재미있는 게임 순위 같은 일반적으로

생각나는 대표 키워드에 본인이 조금 더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포함된 구절이다.

 

키워드 검색의 종류

1. 확장 검색

 

확장 검색 유형은 키워드와 유사하거나 관련 검색어에 대해 광고가 개제 되는 유형이다.

유저가 강남역, 강남역 맛집, (실수로 강남역을 영어로 쓴) RKDSKADURAKTWLQ 등을 입력하면

이 키워드나 유사어의 광고가 노출된다.

 

2. 변형 확장 검색

 

변형 확장 검색은 확장 검색 키워드 도는 확장 검색 키워드와 매우 유사한 키워드를 포함한

검색어에 광고가 게재되는 방식이다.

유저가 강남역 맛집, 강남역 근처 맛집, 강남역 치킨 맛집 등 

강남역과 맛집이라는 키워드와 유사한 키워드를 포함하여 검색했을 대 광고가 노출된다.

 

3. 구문 검색

 

구문 검색은 키워드 구문 또는 그와 매우 유사한 구문을 정확히 포함하며 해당 구문의 전후에

다른 단어를 포함할 수도 있는 검색에 대해서만 광고가 게재되는 유형이다.

유저가 강남역 맛집, 신논현역에서 강남역처럼 강남역이라는 키워드 앞뒤에

특정 단어를 추가하여 검색했을 때 광고가 노출된다.

 

4. 일치 검색

 

일치 검색 유형은 다른 단어를 포함하지 않으며 키워드 구문 또는 키워드 구문과

매우 유사한 구문을 검색하는 경우에만 광고가 게재되는 유형이다.

유저가 정확히 강남역을 검색했을 때 광고가 노출되기 된다.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검색 유형은 확장 검색 유형으로 갈수록 광고의 

도달 범위가 넓고 광고주의 광고 노출수가 증가한다.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4단계

 

이번에는 구글 애드워즈 검색 광고 상품을 활용하면서 등록하는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는 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는, 그리고 접근하는 과정은 총 4단계 정도로 구분된다.

 

1단계-고객을 정의하고 그들의 관점이 되어본다.

 

머천트를 아이들 학습지로 선정했을 경우, 고객이 누구인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고객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자녀의 영어 교육에 관심이 있어서 여러 정보를

탐색하는 중에 어린이 학습지를 발견한 고객과, 정말로 구매하기를 원하는 고객으로 분류할 수 있겠다.

전자의 경우, 기존에 어린이 학습지에 대한 인지도가 없는 상태로, 단순 교육 서비스를 비교하기 위해 검색한,

클릭만 하고(CPC로 광고비 지출 발생) 이탈할 가능성이 높다.

후자의 경우, 홈런 학습지를 이미 알고 있고, 구매 가능성이 매우 높은 고객이다.

구글 애드워즈 광고주와 마케터는 이런 고객을 타깃으로 한 키워드를 탐색해야 한다.

 

2단계-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참고한다.

 

구글에서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해서 해당 머천트와 관련된 키워드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한 후 자신만의 온라인 공간에 기록 및 데이터를 축적해두어야 한다.

 

3단계-검색을 통해 키워드를 수집한다.

 

해당 머천트와 관련된 키워드를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검색해보자.

거기에서 나오는 연관 키워드를 살펴보면 아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해당 제품과 서비스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관련 검색어 중 학습지에 관련된 여러 키워드들을 자신의 온라인 저장소에 축적해두어야 한다.

구글 애드워즈라는 도구를 활용하는 광고주는 구글에서만 정보를 찾는 것이 아니라,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네이버, 다음 등의 인기 검색 엔진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 관련 키워드를 탐색하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다양한 채널을 통한 관련 키워드 수집하기-

 

4단계-자신의 머릿속에서 아이디어를 생각한다.

 

다양한 채널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참고하고 기록해두었다면, 마지막으로 어떤 키워드를

입력할 것인지 손으로 직접 기록해보자.

캠페인을 등록하기에 앞서서 자신이 생각하기에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지 정하고

이를 보충하는 단어와 구절을 생각해봐야 한다.

예를 들어서 어린이 학습지를 핵심 키워드로 설정했다면 어린이 학습지라는 키워드에 

어떤 키워드가 추가되어야 할지와 참고한 데이터에서는 나오지 않은 키워드를 생각해봐야 한다.

위의 단계를 통해서 자신만의 데이터를 꾸준히 쌓아 나가길 바란다.

구글 애드워즈라는 구글의 광고 도구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그중에서도 검색 광고 도구를

활용할 때는 다음 두 가지 질문을 해봐야 할 것이다.

 

-어떤 키워드를 등록하면 좋을까?

-어떤 키워드를 등록해야 정해진 예산 범위 안에서 최대의 광고 효율을 얻을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은 존재하지 않지만 노력과 연구는 필수적이다.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바탕으로 다음 프로세스를 반복, 또 반복해야 한다.

 

광고주만의 구글 애드워즈 광고전략 반영---> 테스트--->

인사이트 정리 및 검토---> 목표 재설정---> 테스트

 

끊임없는 테스트만이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