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건강관리 직장인 부업 2020. 1. 23. 11:33

캠페인 운영 시 꼭 알아야 할 것

 

구글 애드워즈 광고주로 활동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부분을 살펴볼 텐데

이 부분을 놓치면 만든 캠페인 광고의 비승인, 더 나아가 애드워즈 계정 정지로 이어질 수 있다.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처럼 구글이라는 국가에서 경제 활동을 하기 위해서 마케터,

광고주는 그들의 법을 지키려는 노력과 성의를 보여야 한다.

기본적인 규칙만 잘 지키면서 마케팅 활동을 해야 구글과 광고주가 윈윈 하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디지털 도구를 처음 다루는 경우 종종 이 부분을 간과하는데,

자칫하면 이유도 모른 체 계정이 정지당할 수도 있다. 만약 홍보가 진행 중인데

계정이 정지되면, 개인의 수익 파이프가 영구적으로 잠기고 만다.

디지털 노매드로 안정된 경제생활을 꿈꾸는 마케터, 광고주라면 그들이 말하는 법을 알고 따라야 한다.

 

광고 비승인 사유

 

1. 도착 페이지 불일치

 

광고의 표시 URL과 유저가 실제 도착하는 랜딩 페이지의 URL이 다른 도메인을 가지고 있을 때 광고 비승인이 발생한다.

제휴 머천트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만들기 전 입력한 URL과 랜딩 페이지의 URL이 같은지 항상 확인이 필요하다.

이밖에도 제휴 사이트의 광고주 요청으로 인한 머천트 소문 종료, 광고주가 마케팅 비용으로

충전한 금액 소진 시 애드워즈 광고 비승인이 발생할 수 있다.

제휴 마케터는 머천트의 소문 종료 알림 메시지를 실시간 확인하여 광고 비승인을 예방하거나,

제휴 사이트 시장의 대행 구조를 이해하고 특정 제휴 사이트에서만 독점으로 제휴하고 있는

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제휴 사이트가 특정 머천트를 독점으로 제휴하고 있을 때, 머천트가 강제로 종료될 확률은 매우 낮다.

 

도착 페이지 불일치의 경우에는 구글 애드워즈 봇이 시스템 우회 정책 위반으로 계정을

정지시킬 수도 있기에 항상 주의해야 한다.

구글 애드워즈 봇이 광고주의 광고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머천트가 긴급 종료되어 도착 URL이

바뀌는 경우, 구글 애드워즈 봇은 계정의 의미 있는 검토를 어렵게 하는 것으로 인식하여

광고주의 계정을 정지시킨다.

시스템 우회로 광고 계정이 정지당했을 때, 구글은 광고 시스템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단하여 광고주가 문의 메일을 보내도 구제하지 않고 더 이상한 계정으로 파악하여

가입하거나 사용하는 것을 금지한다.

그러므로 캠페인을 만들 때는 도착 페이지 불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습관화되어야 한다.

 

2. 혼동을 야기하는 콘텐츠가 포함되었을 때

 

구글 애드워즈는 전체적으로 구글 애드워즈 봇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광고 시스템이지만,

특정 카테고리는 사람이 관여하여 광고 소재와 광고주의 계정 등을 검수하려고 검터 한다.

구글 애드워즈에서는 광고 소재와 도착 페이지 내 before&after 등의 구체적인 성과와 함께

`개인마다 수술의 결과가 다르 수 있다`같은 면책 조항이 없을 시 광고주의

광고 콘텐츠를 혼동을 야기하는 콘텐츠로 분류하여 광고를 비승인 처리 한다.

여기서 언급한 before&after 사진, 성적 향상 그래프, 구체적인 수치를 언급하는 사용자 후기가 해당된다.

구체적인 성과와 면책 조항이 같은 화면 내에서 확인되지 않거나 면책 조항의 가시성이 떨어지는 경우

구글 애드워즈는 해당 정책 위반으로 간주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면책 조항을 구체적인 성과 주장과 같은 화면 내 관련성 및 가시성이

높은 방식으로 기재해야 한다.

이밖에도 100일 이내 10kg 감량,ㅇㅇ교재 사용 시 100점 달성처럼 시간 혹은 결과 중 한 요소가

명시되어 있거나 후기가 포함된 특정한 결과를 주장하는 경우에도

`특정한 결과를 보장할 수 없으며 결과는 다양할 수 있다`는 내용의 면책 조항을 가시적으로

명시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

 

3. 금융 서비스에 비즈니스 정보가 명시되지 않은 경우

 

제휴 사이트의 머천트를 홍보하는 경우 보험, 개인 대출 등의 금융 서비스와 관련된 

머천트를 선정했다면 다음 요소들이 빠지지는 않았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보험, 재무 설계 같은 금융서비스의 경우 비즈니스 연락처, 서비스 관련 수수료,

제삼자 인증/보증에 대한 증빙서류, 링크가 포함된 소비자에게 올바를 비즈니스

정보를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인지 확인되어야 한다.

대출상품 광고의 경우, 최단/최장 상환 기간, 1년 동안의 이자와 수수료 기타 비용을

포함한 최대 연이율, 해당 수수료가 모두 포함된 총 대출 비용이 명시되어야 한다.

그리고 구글 애드워즈는 상환 기간이 60일 이내의 단기 개인 대출은

허용하지 않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

 

4. 구글 광고 정책 중 기본적인 사항을 위반했을 경우

 

지금까지 살펴본 세 항목이 구글이 전 세계 공통으로, 그리고 구글코리아에서 엄격하게

금지하고 검수하고 있는 카테고리 들이다.

제휴 사이트의 머천트 중 성인 전용 머천트가 있다면 애드워즈로 홍보하지 마라.

물론 교묘한 방법으로 피해 갈 수도 있지만, 위의 카테고리는 구글 애드워즈 봇이 아닌

사람이 검수하고 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또한 제휴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구글, 광고주, 그리고 구글 유저 모두에게

피해를 주는 불법 광고를 하는 마케터가 되어서는 안 된다.

법에 어긋난 광고가 승인이 되더라도 이후 검수팀에 의해서 계정 정지를

받을 확률이 크기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제휴 사이트의 머천트를 홍보하면서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광고 비승인의 4가지

예시와 해결 방법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다.

이밖에도 광고 소재에 영어 대문자, 구두점 사용 등으로 광고가 게재되지 않는 등

여러 비승인 사유가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글이 싫어하는 행동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다.

플랫폼에 대한 이해 없이, 그들의 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캠페인을 운영하다 보면 계정이 정지되어도 이유를 모를 수 있다.

 

혹시나 비승인 안내 메일을 받았을 경우, 안내 메일을 꼭 읽어보고 광고 정책의

어떤 부분을 놓쳤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무시하고 캠페인 만들기를 반복한다면, 구글 애드워즈는 계정의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인식하여 당신의 계정을 정지시킬 것이다.

애드워즈 뿐만 아니라 네이버,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도 비슷한 유형을

싫어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