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건강관리 직장인 부업 2020. 1. 23. 12:10

구글 애드워즈 시작 전에 고려해야 할 것들

 

앞의 포스팅에서 강조했듯이, 마케터는 구글이라는 기업과 윈윈 하는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책을 다 읽고, 구글의 유튜브 온라인 세미나 등 개인이 할 수 있는 공부를 한 이후에

구글 애드워즈를 시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이 목표하는 수익은 달성하지 못하고, 구글에 광고비를 기부하는 관계가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구글과 윈윈 하는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마케터가 어떻게

구글 애드워즈 시스템을 보아야 할지 알아보겠다.

 

1. 구글의 데이터를 100% 신뢰하지 말자

 

구글 애드워즈 광고 시스템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의 행동을 예측하는 

프로그래매틱 광고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다. 유저가 구글 스폰서 광고를

클릭하거나,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등 해당 유저의 이력과 유저의 관심사,

활동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분류하여 구글의 데이터 창고에 쌓는다.

이렇게 쌓인 데이터는 애드워즈 광고주가 목표한 광고 실적을 도와준다.

 

이내용은 아마 대부분의 마케터들이라면 알고 있을 텐데, 하지만 그들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100% 신뢰할 수 있을까?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아무리 데이터가 신뢰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소비자, 유저의

관심사 등을 정확이 타기팅 하여 광고 실적을 극대화하는 것은 무리이다.

결국 구매전환, 클릭은 사람이 하는 것이기에 광고주는 구글의 데이터를 참고만 하고

그들의 행동, 활동 시간 등은 자신이 직접 유추해보는 것이 좋다.

따라서 데이터에 앞서 자신이 고객이라고 가정하고 애드워즈의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기 바란다.

 

구글 애드워즈 페이지에서 도구 및 설정에 들어가게 되면

위의 화면과 같은 키워드별 월간 검색량 및 입찰했을 경우 입찰가에 대한 조회가 가능하다.

임의로 다이어트라는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다이어트와 관련된 키워드, 월평균 검색량,

페이지 상단 입찰가 등의 데이터를 광고주에게 제공하는데

캠페인 운영 시 주의해야 할 점은 키워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를 토대로 

입찰가 등을 설정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구글 키워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구글 애드워즈를 활 요하는 광고주, 유저의

전체 평균 데이터로 개인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지는 않는다.

 

위 이미지는 구글 애드워즈 대시보드 좌측 상단에 위치한 추천 탭 화면이다.

추천 탭은 일정기간 캠페인을 운영했을 때, 구글 봇이 계정의 실적 내역, 캠페인 설정 등의

요소를 분석하여 광고주에게 광고의 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는 제안을 해주는 섹션이다.

 

캠페인을 생성하고 위의 추천 카테고리로 들어가게 되면 

클릭수, 노출수 등이 표시되는 화면을 볼 수 있는데 광고 예산이 제한적인 1인이나

소규모로 움직이는 팀은 주의하여 광고를 진행해야 하는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구글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클릭수, 노출수를 강조해서 보여주는 이유는 광고주가 지출하는 비용보다는

광고를 진행하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기대치를 더 강조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다.

구글 애드워즈 시스템에서 광고주에게 실적 향상 요소를 추천해주는 일을 신뢰할 수 있을까?

비용을 늘리면 클릭과, 노출이 많아진다는 건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구글 애드워즈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서 추천하는 권장 사항을 참고하고

내가 느끼고 경험한 데이터를 따로 기록해두는 것이 좋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보다 내가 어떻게 구글 애드워즈라는 도구로 광고를 할 것인지,

구글 애드워즈로 얻을 수 있는 자기만의 목표와 전략이 무엇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구글의 데이터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이 아니다.

구글 애드워즈라는 도구를 자신만의 관점 없이 접근한다면,

데이터와 주변 정보에 휩쓸려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2. 여러 디지털 도구와 연계하여 생각하라

 

국내 검색시장은 네이버가 검색 엔진 점유율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구글, 다음 등이 자리하고 있다.

데이터가 100% 정확하지는 않지만, 영어권 국가와 달리 대한민국에서는 네이버 유저가

많다는 것을 인지하고, 구글 애드워즈에 접근해야 한다.

디지털 노매드의 라이프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플랫폼 간, 도구 간에 연계를

할 수 있을지, 이에 따라 원하는 것 이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파고들어야 한다.

즉 대한민국에서 구글 애드워즈라는 도구를 사용한다고, 꼭 구글 검색 엔진에서만 제품과 서비스 엥

노출된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페이스북에서만, 네이버에서만 효과적일 것이라는 고정된 사고보다

구글, 네이버, 다음카카오 등 여러 디지털 도구와 연계할 수 있다는 유연한 사고를 가지자.

 

3. 구글 애드워즈 접근법을 충분히 공부해야 한다.

 

구글 코리아 마케팅 설루션 팀은 제휴 사이트를 알고 있으며 구글 규정에 위반되는 

광고가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있다.

현재 제휴 마케팅을 통해 일정한 수익을 내고 있다면 알겠지만, 제휴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이 사실을 간과해서 구글 마케팅 설루션 팀의 해당 링크 차단으로 작게는 비승인,

크게는 계정 정지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위의 사진처럼 해당 머천트를 텐핑, 디비디비 딥에서 제공하는 링크를 사용한다고 가정해보겠다.

이경우 해당 링크를 사용하는 타 마케터와의 링크 중복, 구글 코리아 마케팅 설루션 팀의

해당 링크 차단 등의 불안한 요소가 있다.

따라서 자신의 웹사이트, 블로그로 우회하는 접근법이 제공하는 링크를 바로 등록하는 것보다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