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건강관리 직장인 부업 2020. 1. 22. 00:28

구글 애드워즈


일단 구글 애드워즈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부터 잡고 구글 애드워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애드워즈(AdWords)는 구글에서 제작한 셀프 서비스 광고 프로그램이다. 광고주는 애드워즈에 가입함으로써 구글 웹사이트와 애드센스에 가입한 웹사이트들에 광고를 넣을 수 있다.


흔히 구글 및 서칭을 하다보면 블로그나 사이트에 광고가 뜨는것을 볼수 있는데

이것이 구글 애드워즈다.


구글 애드센스는 내 블로그에 광고를 넣어서 그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나에게 수입이 발생하는데

구글 애드워즈는 기업 및 고객 유치등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한 광고 활동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최근 제휴마케팅으로 부수입을 올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제휴마케팅 사이트에 접속해서

다양한 머천트들을 보통 페이스북을 통해서 광고를 하며 고객을 유입시키는 활동을 많이 했는데

페이스북의 보안 및 계정 문제,유입자 감소등으로 마케팅활동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서도 구글 애드워즈를 알고 실행해보는것이 

제휴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마케터들이라면 꼭 필요한 광고 플랫폼 입니다.



그렇다면 왜 구글 애드워즈인가?


구글은 향후 10년간 절대 망하지 않을 기업이다.

나는 현재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수익을 내고있는 마케터로서 구글의 영향력을 계속 커질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유튜브의 영향력은 최근1,2년 사이에 엄청나게 강력해지고 있다.

예전에는 검색을 네이버로 하였지만 최근에는 유튜브로 검색을하는 젊은 층이 많이 늘고있고

구글 또한 점점 검색엔진으로서 점유율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까지 흔히 마케터들이 제휴마케팅을 진행할때 선택했던 플랫폼은 페이스북,인스타그램,네이버카페등을 이용하였는데

구글 애드워즈는 마케팅 활동을 하는 도구로서 아직 모르는 사람들도 많고 익숙하지가 않아서 잘 선택을 안하는 플랫폼이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비교적 경쟁이 심하지 않아서 구글 애드워즈를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면 충분히 성과를 낼수있는 플랫폼이다.


온라인 마케터라면 도구 및 수익의 다각화를 이루어야 살아남는다.

최근 온라인 플랫폼의 변화는 1,2년만에 변화하며 주기가 매우 짧기 때문에 하나의 플랫폼만 고집한다면

수익을 내기는 점점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구글 애드워즈는 어떻게 활용되는 도구인가?


구글 애드워즈는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PPC(pay per click)로 광고주의 광고를 

유저가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수수료를 지불하는

인터넷 마케팅 방법이다.

일반 유저가 검색을 통해서 유기적으로 방문을 유도하는것이 아니고 유저의 사이트 방문을

광고주가 구매하도록 설계된 모델이다.




위의 사진에서처럼 애드워즈는 유저가 피시방창업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할때 광고주가 등록한 광고를 구글 검색시에 노출을 시켜준다.

결과적으로 광고주로서 마케터는 애드워즈 광고 시스템을 통해서 광고가 클릭될때마다 

광고주의 홈페이지나 랜딩 페이지로 유입될때마다 구글에 일정부분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시스템이다.


구글 애드워즈 도구를 활용할시에 무작정 돈을 지불해가면서 노출을 시키는 것이 아니고

정확하게 계획을 세우고 진행해야지만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나의 이익을 극대화 시킬수가 있다


1.구글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파악

(성별,연령,지역)

2.구글 애드워즈의 프로세스 로직?

3.어떤 제품과 서비스(머천트)를 홍보할 것인가?

4.그 제품을 찾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선별,연령,지역)

5.키워드 설정을 어떻게 할것인가?

6.구글 검색시 위의 예시 사진처럼 다른 광고주들과의 경쟁강도는?

7.본인이 애드워즈에 사용 가능한 하루,일주일,한달 예산 설정.


일일이 위의 방법을 파악하고 계획을 세우고 광고를 집행한다는것이 많이 귀찮을수도 있으나 

대기업 처럼 광고 예산을 무한정 집행하고 있는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리같은 소자본의 마케터들이

최대의 효율을 올리면서 이득을 취하려면 필수적인 전략이다.


구글 플랫폼의 성격


구글 애드워즈를 집행하기전에 구글이라는 플랫폼에 대해서 완벽히 이해하고 접근을 진행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구글이라하면 세계최대의 검색엔진,유튜브,미국 최고의 기업 정도로만 알고있는 사람들이 많다.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은 2017년 기준 마지막 분기 광고 매출이 총273달러로 추정하고 있으며 

구글은 페이스북과 광고 시장의 70%정도를 점유하고 있다.

즉 광고주의 비용을 통해서 막대한 이윤을 창출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이들의 광고 상품을 효과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구글애드워즈를 진행한다고하면 우리들은 구글과 파트너 제휴를 맺고 있는 관계인 동시에 B2B 거래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구글 애들워즈를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적절히 활용할수 있어야만 한다.



구글 애드워즈 광고 프로세스


광고주로서 마케팅을 진행하려면 기본적으로 플랫폼의 프로세스는 알고 진행을 해야하는데 

구글 애드워즈는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이 되는가?

구글은 검색엔진,파트너 웹 사이트 등에서 유저들의 검색기록,특정 사이트에 머문 체류시간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유저들의

행동을 예측 하므로써 광고주가 효과적으로 타케팅 할수 있게끔 도와준다.

이러한 광고 형태를 프로그래매틱 광고라고 하는데 사람들이 알고 있는 페이스북,네이버 등의 플랫폼은 유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프로개래매틱 광고를 활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구글은 어떻게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는가?

구글은 총 3가지의 경로로 수집하고 있는데


1.web

2.app

3.youtube


위와 같이 구글은 구글은 3가지 경로를 통해서 구글 봇은 사용자의 연력,성별,지역 등을 분류해가면서 데이터를 추적한다.

이렇게 쌓인 데이터를 광고주는 돈을 지불하면서 마케팅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