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건강관리 직장인 부업 2020. 2. 6. 23:01

매출 한계를 없애는 FBA 활용


아마존 판매자라면 반드시 FBA를 알고 활용해야 한다.FBA활용의 효과는 아마존코리아의 설문조사 결과에도 잘 나타난다.응답자의 93%가 FBA 활용 이후 판매가 늘었다는 설문 조사결과가 있다.

FBA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미국,영국,일본 등 현지 아마존 창고에 입고시키면 된다.입고된 상품은 아마존 시스템에 의해 알아서 고객에게 배송되므로,입고 이후로 판매자는 신결 쓸 일이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하지만 FBA에 무조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는 FBA의 장단점을 알아보고,최대한 장점만 활용할 수 있도록 해보자.


1.FBA의 장단점


1)FBA의 장점


FBA의 가장 큰 장점은 판매자가 일일이 배송할 필요가 없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다.보통 판매자 1인이 하루에 포장해서 배송까지 할 수 있는 수량은 100개를 넘기기 힘든 반면,FBA를 이용하면 수백 개 주문이 들어와도 걱정이 없다.

이는 1인 창업자에게 비용 절감 효과까지 가져온다.게다가 아마존 프라임 회원인 고객은 FBA를 통해 2일 안에 제품을 받아볼 수 있고,구매액이 35달러 이상이면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 아니더라도 무료 배송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즉,배송과 반품이 빠르고 무료 배송도 가능해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지고,이는 판매량 증가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셀러 퍼포먼스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또한,FBA를 이용하면 상품 노출이 잘된다.

그리고 뒤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FBA를 이용하는 경우 여러 판매자가 함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BUY BOX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베이에서 판매한 것도 FBA에서 상품을 출고 시킬 수 있다는 점 역시 글로벌셀러로 활동 중인 판매자들에게는 적지 않은 장점이 된다.


2)FBA의 단점


FBA의 가장 큰 단점은 사입 비용이 높다는 것이다.이를 만회 할려면 한꺼번에 많은 양을 입고해야 하지만,만약 상품이 팔리지 않으면 재고 부담이 커진다.여기에 1년 이상 판매되지 않아 보관하게 되거나 입고 시 라벨 작업 등을 하지 않았을 경우 추가 비용과 폐기처리  비용이 발생하는데,이것이 만만치 않다.그리고 아마존은 철저히 고객 중심이라 반품 요청을 웬만하면 다 수용하는데.FBA를 이용할 경우 더 많은 반품과 교환 요청이 들어온다.

만약 고객 반품으로 재 판매가 불가능해진 상품이 있다면,판매자는 90일 안에 이 제품을 출고 해야 한다.하지만 아마존에서 한국으로 직접 제품을 보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배대지를 통해 받아야 하는데,시간도 오래 걸리고 번거로우며 돈도 든다.

이런 단점을 감안하더라도 FBA를 이용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아마존 판매자들에게는 기회가 된다.만약 FBA를 이용하기 부담스럽다면,우선 상품 리스티을 한 후 하루에1개 이상 팔리는,반응이 괜찮은 상품만 FBA에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이런 상품은 고객 만족도가 높은FBA를 이용하면 더 많은 판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2.FBA에 상품 입고하기


FBA에는 상품 리스팅이 완료된 상품만 입고살 수 있게 되어있다.inventory화면에서 FBA를 진행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한다.다음화면에서 `change to fulfilled by amazon`을 클릭하자.

이후 순서대로 send inventory>decline label service>decline stickerless>commingled inventory>review selections>confirm selection을 클릭하면 FBA 기본 신청이 완료된다.

아마존 측에서 상품에 대한 검토를 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상품 입고가 제한되는데,보통4~7일 후 검토 완료 메일이 오고 승인이 나면 상품 입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처음 FBA에 입고되는 상품이라면 사이즈를 입력해야 한다.아마존 박스에 담기기 전 사이즈로,가로,세로,높이 순으로 입력하면 된다.기본 단위는 인친(inch)로 되어 있는데,센티미터로 선택해 입력한 후 save를 누른 다음,넘어간 화면에서 continue를 클릭하면 사이즈가 입력된다.판매자가 직접 라벨 작업을 한다면 merchant를 선택하고,amazon을 선택하면 아마존 측에서 작업하는 대신 수수료를 가져간다.

라벨을 출력할 때는 A4용지를 이용해도 무관하지만,그럴 경우 일일이 오려서 접착해야 한다.한두 개 보내고 말 게 아니라면,이런 식으로 시간 뺏기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문구점에서는 A4사이즈로 된 스티커형 라벨지를 판매하고 있으니,이를 이용하길 바란다.그중 24칸 라벨지를 프린터기에 넣고,사이즈는 `24-up labels64.6mmx33.8mm A4로 설정한 뒤,print labels for this page를 클릭하자.

그럼 FBA 입고를 위한 상품 라벨이 출력된다.라벨을 박스 포장한 상품에 각각 부착하면 된다.테이핑한 부분과 겹치지 않게 박스윗 면 오른쪽 아래에 붙이는 것이 좋다.창고가 나뉘는 경우 각 창고에 상품을 보내야 한다.미국에는 총3개의 FBA 창고가 있다.창고별로 확인 후 approve shipments를 클릭한다.


◎small parcel delivery(spd) 일반적으로 박스 포장을 의미한다.

◎less than truckload(ltl) 파레트 작업으로 입고될 때 선택

◎other carrier 상품을 미국 창고에 넣을 때 이용할 운송회사 선택,이용하려는 운송 회사가 목록에 없다면 `other`을 택한다.


FBA에 입고 할 상품이 담긴 박스 수량을 입력하고 라벨을 출력해 박스에 붙인다.다음 그림의 tracking# 아래에 송장 번호 입력후 mark as shipped>save all을 클릭하면 작업이 마무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