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건강관리 직장인 부업 2020. 2. 1. 00:01

상품을 제조하거나 도매를 진행하고 있다면 아이템 소싱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하지만 나처럼 직장에 다니면서 상품을 판매하려면 상품을 구하는 것부터 쉽지 않다.아마존에서 팔고 싶은 상품이 있다 해도 어디서 구해서 팔아야 할까?고민이 많을 것이다.도매시장을 찾아 재고를 쌓아두고 판매를 해야 하나?오프라인에서 도매 거래처를 찾지 못하면 판매하지 못하나?

경험해 보았지만 아이템 소싱은 생각 이상으로 힘이 많이 드는 작업이다.내가 권하는 소싱 방법은 온라인 도매몰을 이용하는 것이다.초보 판매자가 온라인 도매를 이용하면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상품 사진을 따로 찍지 않아도 된다.초보 판매자는 상품 사진을 찍고 포토샵 작업까지 하다 보면 서너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이 시간을 아낄 수 있다면 엄청난 이득이 된다.

둘째,직접 발품을 팔지 않아도 된다.

셋째,결재가 편하다.해외 판매의 강점인 부가세 환급을 받으려면 세금계산서나 신용카드 영수증이 필요한데,온라인 도매로 구매하면 바로 출력할 수 있다.

넷째,이렇게 아낀 시간을 리스팅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아이템 소싱은 크게 국내와 해외로 나눌수 있는데 각각의 특징들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겠다.

 

1.국내 아이템 소싱

 

한국에서의 아이템 소싱은 어렵지 않다.간략하게 말하자면,포털사이트에 `도매몰`또는 `도매사이트`로 검색하면 되는 것이다.온라인 도매몰 중에는 현금결제로 진행하라는 곳도 있지만,앞서 말했듯 부가세 환급을 받으려면 가능한 한 카드결제가 가능한 곳을 찾거나 세금계산서를 꼭 챙겨야 한다.또한,상품 관리나 고객서비스가 엉망인 곳도 있으니 주의하길 바란다.

내가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도매몰에는 왕도매,온채널,스페셜오퍼,도매꾹 등이 있다.이외에도 검색만 하면 많은 온라인 도매몰이 나온다.예를 들어 가방을 사야 한다면 `가방도매`로만 검색해도 여러 사이트가 검색 될것이다.이중에 어떤곳을 선택할지는 셀러 개인의 몫이다.

초반에는 온라인 도매몰을 이용하면서 상품이 잘 팔리기 시작하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보고 물건을 고르는 것도 선택의 폭을 넓히고 품질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2.해외 아이템 소싱

 

아마존 판매자라면,찾는 상품이 한국에 없을 경우 해외에서 수입해 다시 아마존에 파는 방법도 생각해보아야 한다.어차피 수입해서 다시 해외로 판다면 수입 당시 발생한 관세와 부가세는 다시 환급을 받을 수 있다.그러니 수입해 판매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자.물론 화장품 같은 경우는 여러 성분 인증을 받아야 하므로 다소 복잡할 수도 있지만,충분한 수익을 낼 수 있다면 이 또한 도전해볼 만하다고 생각된다.

요즘은 해외 소싱도 국내와 같이 온라인을 통해서 쉽게 할 수 있다.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면 출장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쉽게 다양한 상품을 볼 수 있다.어쩌면 직접 출장을 가는 것보다 더 많은 제품을 확인할 수도 있다.또한,해외사이트 내에서 이미 인증된 업체가 다수이기에 불량품이 적고,간혹 불량품이 나와도 반품이 쉽다.단,위조품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해외 소싱에 좋은 사이트는 대략 아래와 같다.

 

1)알리바바(www.alibaba.com) 

회장인 마윈이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경영인이 되면서 더 유명해진,세계 최대 온라인 도매 사이트이다.이곳을 이용할 경우 무작정 상품을 구매하기보다는 샘플로 소량을 구매해 검증 후 대량으로 구매할 것을 권한다.

 

2)타오바오(www.taobao.com)

알리바바가 만든 중국의 대표적은 오픈마켓이다.중국의 현지 도매시장과 가격 차가 크지 않다.또한,위조품 단속을 상당히 강하게 진행하고 있어 예전보다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다.

 

3)라쿠텐(www.rakuten.co.jp)

일본 온라인 마켓의 80%점유율을 자랑하는,일본 최대 오픈마켓이다.일본의 모든 상품이 있다고까지 말한다.

 

4)싱가폴 큐텐(www.qoo10.sg)

전 세계 최대 물류 처리를 자랑하는 싱가폴 오픈마켓이다.중국과 한국 셀러들이 많이 입점하여 판매하고 있다.

 

5)오존(www.ozon.ru)

러시아 최대 오픈마켓으로,하루 평균 약70만명이 방문한다.

 

 

아마존은 배송이 승패를 가른다

 

아마존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배송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상품이 판매돼도 상품이 빠르고 정확하게 배송되지 않는다면 고객 클레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이런 일이 많아지면 아마존 계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아마존에서의 배송은 판매자가 직접 배송하는 merchant와 아마존 창고를 이용하는 FBA,이렇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한두개씩 판매할 게 아니라면 FBA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하지만 모든 상품을 FBA를 통해서 판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직접 배송하는 것도 생각해두어야 한다.여기서는 직접 고객에게 발송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1.우체국

 

가장 많이 쓰는 해외 배송 서비스이다.우체국은 전국에 지점이 있기 때문에 손쉽게 발송할 수 있다.우체국 배송 서비스에는 소형포장몰,국제소포,EMS,EMS프리미엄,K-packet등이 있다.

각각의 요금을 비롯해 자세한 정보는 인터넷 우체국과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2.해외 특송업체(Fedex,DHL,UPS)

 

아마존에서 인정하는 특송 업체로,가장 빠르고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이용 금액이 비싼 편이다.단,지역 영업사원과 협의하면 가격은 조정이 가능하다.

 

3.국내 특송 업체

 

자체 프로세스로 배송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나,상품을 해당 업체 물류센터로 보내야 하기에 택배비가 추가로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