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건강관리 직장인 부업 2020. 1. 30. 22:57

어디서 무엇을 팔건,그 시장에서 내가 팔려는 물건이 잘 파릴 것인지를 조사하는 과정은 필수일 것이다.

아마존에서도 마찬가지이다.더군다나 아마존은 세계 최대의 오픈마켓답게 수많은 판매자가 모여 다양한 제품을 팔고 있다.개중에는 나와 같은 것을 파는 사람도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그런 경우 나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지를 알기 위해서라도 시장조사를 꼼꼼히 해야한다.

아마존에서의 시장조사는 일반적인 시장조사와는 그 방법과 범위가 조금 다르다.지금부터 아마존에서 성공을 위한 시장 조사 노하우를 살펴보겠다.

 

1.아마존 기본 상품페이지 살펴보기

 

오픈마켓 진출 시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상품 페이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상품이 어떻게 노출되는지,베스트 상품군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어떠한 아이템이 주를 이루는지등 해당 마켓에 대한 사전조사가 필수이다.

아마존 상품 페이지의 핵심을 간단하게 말하자면 `모바일 쇼핑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실제로 상품 페이지를 보면 모바일에서 간결하고 명확하게 보이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마존 상품 페이지

구성을 간략하게 살펴보면,왼쪽에는 여러 사진이 나열되어 있고,오른쪽 위에는 상품명을 포하한 제목,후기 개수와 평점,상품 가격 등이 나타나 있다.미국 고객은 한국 고객보다 상품 평과 후기에 민감한 편이니,잘 관리해야 한다.이어서 상품에 대한 간단한 설명,같은 상품의 판매자 수 등을 알 수 있다.사진 아래에 빨간 박스안에 new &used 10 이라는 부분을 보면 이 상품은 총10명의 판매자가 판매중이라는 얘기인데, new 와 used는 상품은 같으나 새상품도 있고 한번사용하거나 개봉되어진 상품도 있다라는 표시이다.

더 자세한 시장조사를 위해,이 상품의 판매자 10명이 어떻게 팔고 있는지 살펴보겠다.빨간 박스 안을 클릭해보면 10명의 판매자와 해당 상품에 대한 그들의 판매 정보가 뜬다.이 상품 판매자들의 판매 정보는 다음 그림과 같다.

 

아마존에서는 카달로그 리스팅 이라는 시스템이 있다.예를 들어,팔고자 하는 상품이 먼저 아마존에 등록되어 있다면 기존의 상품 페이지를 공유할 수 있다.카달로그 리스팅을 이용해 가장 기본적인 가격,수량 등의 정보만 입력하면 이 상품의 11번째 판매자가 될 수 있다.

각 판매자가 판매하고 있는 가격은 왼쪽에 나타나 있다 현재 최저가는 제일 상단의 89.99$이고 최고가는 가장 아래의 349.99$이다.단순히 생각하였을때는 최저가와 최고가의 가격 차이 때문에 제일 최저가의 제품만 판매되는게 아닐까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자세한 이유는 차차 알아보겠다.

여기서 판매자의 판매가 위에 프라인(prime)라고 표시된 부분은 현재 제품이 아마존 창고,즉 FBA에 있다는 표시이다.

상품 페이지를 보다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되는데 

1)Frequently Bought Together

 

아마존이 빅테이터를 이용해 자동으로 상품을 묶어서 보여준다.

 

2)Sponsored products related to this item

 

아마존의 CPC 광고이다.판매자가 돈을 지불하고 할 수 있는 유일한 광고이다.

 

 

2.아마존 베스트 상품 살펴보기

 

 

 

베스트셀러 상품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한 시장조사가 된다.배스트셀러 판매자의 방식을 보고 배울 것은 배우고,보완할 것은 보완하며,차별화할 수 있는 방향을 찾아보는 것이다.

베스트셀러를 알아보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가 있다.

첫째,주소창에 www.amazon.com/gp/bestsellers 를 입력해 검색한다.

둘째,구글 검색창에 amazon items라고 검색하면 `amazon.com bestsellers:the most popular items on amazon`이 나타난다.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도 확인할 수 있다.

셋째,아마존 상품 페이지의 `product details`에서 `amazon best sellers rank`를 클릭하면 해당 카테고리의 판매 순위 100위까지의 상품을 볼 수 있다.

 

자신이 팔고자 하는 상품 관련 베스트 제품과 판매자들을 잘관찰하여 자신의 경쟁력은 무엇인지,이를 어떻게 부각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이에 

 

 

 

아이템 선정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들

 

아마존뿐만 아니라 해외 판매에 있어 아이템 선정은 당연히 중요하다.좋은 아이템을 선정하기만 해도 매출 40%이상이 오르기도 한다.그렇다면 좋은 아이템이 갖춰야 할 조건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1.아이템 선정시 주요 체크사항

 

상품성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현지 아마존 고객들에게 반감을 일으킬 수 있는 상품이 많이 판매될 확률은 낮다.

 

가격 아마존 카테고리 내 상품들과 비교했을 때 다른 특징 없이 가격이 비싸다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고객들은 같거나 유사한 상품이라면 기본적으로 가격이 낮은 상품에 끌리게 되어 있다.

 

용이한 배송 해외 배송은 국내 택배보다는 3배 이상 파손 확률이 높다.따라서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쉽게 파손되는 것은 아마존 판매에 맞지 않다.

 

상품의 호환성 예를들어,우리나라는 220v 전압을 사용하지만 미국과 일본은 110v를 사용하기에 우리나라 전자제품은 미국이나 일본에서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이런점을 잘 체크하여야 한다.

 

라이센싱(licensing) 이미 아마존에 브랜드가 등록돼있는 상품을 팔고자 할 때는 판매가 어렵다.오히려 판매자가 브랜드를 만들어 등록한다면 독점 판매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긴다.

 

2.해외 배송비와 관세,부가세

 

해외 직구를 할 때,배송비와 관세,부가세를 계산에 넣지 않았다가 손해를 보는 사람이 꽤 있다.마찬가지로 판매할 때도 이런점을 고려해야 한다.아마존의 판매 정책에서는 판매금액 이외에 고객에게 결제를 요구하면 안 된다.한마디로 관세가 발생할 경우 판매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미국과 일본을 기준으로 국제우편(EMS)해외 항공 배송 시 주요사항을 알아보겠다.각국의 국제우편(EMS)운송 시 주요 사항은 ems.epos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주요 사항을 체크하고 판매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잘 살펴야 한다.국제운성 업체인 Fedex,DHL,UPS 등의 통관과 무게 기준이 다르므로,상품에 맞는 배송 서비스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국제 특송업체의 배송비가 비싸다는 것을 감안해 판매가에 반영해야 한다.

 

3.아마존 금지 품목

 

각 나라의 수입금지 품목과는 별개로 아마존 자체로 판매 제한 및 금지를 한 상품이 있다.어떤 것들인지 알고 싶다면 seller central페이지 오른쪽 위에 `restricted product`라고 검색 후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좀 더 상세한 사항을 알 수 있다.아마존 금지 품목에 없어도 수입 금지 품목인 경우는 판매가 어렵다.그러므로 반드시 두 가지를 다 체크하길 바란다.특히,위험 물질로 분류될 수 있는 상품이라면 반드시 위의 두 가지 사하을 먼저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