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건강관리 직장인 부업 2020. 1. 28. 23:35

아마존에서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하기에 앞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나 알고 있으면 좋은 것들이 있다.

1. 아마존 판매자 등록 전에 알아두면 좋은 것들

 

1) 판매 전 아마존에서 직구를 해보자

 

아마존뿐만 아니라 어느 오픈마켓에서든 판매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제품을 해당 마켓에서 직접 구매를 해봐야 한다. 특히 해외 판매를 시작하려면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다. 우리나라 자영업자들이 실패하는 요인 중 하나가 자신이 판매할 상품을 사보거나 먹어보지도 않고 창업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고객 입장을 겪어보지 않았는데 어떻게 고객의 마음을 알고 서비스할 수 있겠는가?

아마존에서 직구를 해보면 판매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구매자의 입장이 되어봄으로써 자신이 어떻게 팔 수 있는지가 보인다.

둘째, 고객의 구매 과정을 겪어볼 수 있다.

셋째, 잘 팔리는 상품 페이지와 안 팔리는 상품 페이지가 보인다.

넷째, 나중에 벤치마킹할 우수 판매자의 서비스를 볼 수 있다.

다섯째, 아마존 판매자에게는 치명적인 `고객 클레임`이 발생하는 이유를 사전에 알고 대처할 수 있다.

 

2) 간단한 포토샵 기능은 배우자

 

국내외를 막론하고 오픈마켓 판매자가 되고 싶다면 포토샵을 배워두자. 그렇다고 전문가 수준으로 공부할 필요는 없다. 사진 자르기와 붙이기, 지우기 같은 간단한 기능만 알면 된다. 회사원은 재직자의 국비 과정을, 기존 사업자나 일반인은 국비 교육을 이용하면 저렴하게 포토샵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아니면 책을 보거나 인터넷 검색으로 기본적인 기능만이라도 익혀두길 추천한다.

 

3) 컴퓨터와 모니터를 준비하자

 

아마존 판매자가 되려는 사람 중 상당수는 집에 있는 오래된 컴퓨터로 시작한다. 처음에는 괜찮겠지만, 판매가 늘기 시작하면 컴퓨터를 바꿀 것을 권장한다. SSD가 장착된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을 사용하면 작업 속도가 상당히 빨라진다. 여기에 모니터 2개를 듀얼로 사용하면 업무 시 상당히 편하고 작업 속도도 빨라진다. 가격도 생각보다 비싸지 않아 60만 원대로 준비 가능하니, 나중을 위한 투자라 생각하고 준비하자.

 

2. 아마존 판매자 가입 시 필요한 사항

 

1)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아마존 판매자가 등록 시 필요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두 가지를 충족해야 한다.

첫째, 본인 명의여야 한다.

둘째,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만 사용 가능하다.

회원 가입을 할 때 영문 이름은 신용카드와 통일해야 한다, 또한, 회원 가입 시 본인 확인을 위해 1달러가 결제되므로, 체크카드라면 반드시 그 이상의 돈을 넣어두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 3개월간 1달러씩 결제되기도 하니 꼭 주의하길 바란다.

 

2) 영문주소

 

회원 가입을 할 때 영문 주소도 입력해야 하는데, 신용카드의 기본 주소와 통일해야 한다. 만약 영문 주소를 잘 모르겠다면 포털사이트에 `영문주소변환`이라고 검색하고 한글 주소를 입력하면 변환돼 워 뜬다. 만약 이때 등록한 영문 주소와 신용카드의 주소가 일치하지 않으면 회원 가입이 바로 진행되지 않고, 아마존 측에서 신용카드 명세포 등 추가 자료를 요청하므로 주의하자. 신용카드를 만들 때 등록한 기본 주소를 확인하고 싶다면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3) 이메일 주소

 

이메일 주소는 국내외 이메일 중 사용하고자 하는 주소를 등록하면 된다. 주문이나 각종 주요 사항을 이메일로 확인하게 되므로,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지정하거나 판매 전용 이메일을 만들어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4) 미국 은행계좌(Payoneer 계좌)

 

한국은행 계좌로는 미국, 일본, 영국 아마존에서 제품을 판매하지 못한다. 그래서 한국 판매자는 보통 비국과 유럽 계정을 만들어 판매한다.`페이 오니아`라는 회사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쉽게 해외 계좌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아마존에서는 타인 계좌를 사용해도 괜찮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외 친인척이나 친구 계좌를 이용하면 위험하다. 대부분 개인 계정이기 때문에 매출이 어느 정도 오르면 미국에서 한국으로의 송금이 제한되거나 현지의 지인에게 세금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래서 페이 오니아 걔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해외 결제 계정을 발급받은 후 한국 계좌로 송금받으면 된다.

회원 가입 시 바로 미국 은행 계좌를 입력하지 않아도 판매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다. 단지 판매 대금을 조금 늦게 받는 정도이다.

 

 

아마존 회원 가입방법

 

아마존에서 창업을 하려면 당연히 판매자 등록부터 해야 한다. 앞서도 말했던 것처럼 아마존은 판매자에게 딱히 자격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쉽게 등록하고 판매를 시작할 수 있다. 이제 판매를 위한 회원 가입을 해보자. 만약 아마존 직구를 하고 있어 아마존 계정이 있다면 그 계정으로 판매자 등록을 진행하면 된다. 신규 가입이라면 이메일 주소와 해외 승인이 가능한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준비해 진행해야 한다.

판매자 가입 방법은 위의 사진처럼 아마존 홈페이지(www.amazon.com)에 접속해 다음 화면 상단 가운데 보이는 sell을 클릭한다.

아마존 회원 가입 형태는 크게 개인(individual)과 프로페셔널(professional)로 나뉘는데, 본격적으로 판매하려면 프로페셔널로 가입해야 한다. 프로페셔널 판매자는 달마다 월수 수로(monthly subscripyion fee) 39.99달러를 내야 하는데, 처음 등록하면 1개월 치를 면제해준다.

대신 등록할 수 있는 상품 수에 제약이 없고, 카테고리도 더 다양하게 가져갈 수 있다. 반면 개인으로 가입하면 제약이 많이 판매가 어려워진다. 예를 들어, 한 달에 제품을 40개만 등록 가능하며, 상품 카테고리도 제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