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건강관리 직장인 부업 2020. 2. 9. 00:24

시장 조사 포인트


시장 조사 영역3가지


1.전체 시장의 트렌드,유행,방향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 조사

전체 시장 트렌드,유행,방향 파악은 업체 쪽에서 제공해주는 정보를 확인해보면 알 수 있다.옥션,G마켓,11번가,네이버,다음 관련 교육에 참석하면 온라인 시장 젠체 및 내가 원하는 카테고리의 시장을 파악할 수 있다.


2.아이템의 트렌드,경쟁력,차별화를 파악하기 위한 시장 조사

아이템의 트렌드,경쟁력,차별화를 파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인터넷을 이용한 시장 조사인데 옥션,G마켓,11번가의 각 카테고리를 확인함으로써 알 수 있다.종합 몰과 개인전문 몰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때는 검색 사이트의 검색이 아닌 순위 사이트인 랭키닷컴의 카테고리 상위 순으로 검색해보면 객관적으로 알 수 있다.


3.콘셉트의 경쟁력,차별화를 파악하기 위한 시장 조사

콘셉트의 경쟁력,차별화를 파악하는 방법은 아이템의 시장 조사 방법과 비슷하다.보통 개인 전문 몰과 오픈마켓 판매자에게 찾을 수 있는데 이때는 네이버,다음,구글에서 내가 선택한 콘셉트를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이와 관련된 쇼핑몰이나 오픈마켓 판매자 페이지가 나온다.이를 눌러 확인해보면 내가 생각한 콘셉트를 기존 업체들은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기타 뉴시 기사나 랭키닷컴,오픈마켓 카테고리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다.


시장조사 항목표


1.조사영역 

메인 제품,베스트 히트 제품,카테고리 베스트 제품 영역에서 조사한다.

2.카테고리

내 상품의 카테고리 위치를 파악한다.

3.제품종류

어떤 종류의 상품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파악한다.

4.제목

제품 제목을 어떻게 이름 붙였는지 파악한다.

5.가격

주 제품의 가격대를 파악한다.

6.이미지

제품의 품질,표현 방법,촬용 기법 등을 파악한다.

7.특징

제품에 대한 특징을 세부적으로 파악한다.

8.기타

본인이 체크하고 싶은 영역을 설정해 파악한다.




개인 몰 찾는 방법


조사할 만한 개인 몰을 찾을 때에는 검색 사이트볻 순위 사이트 검색을 통해 찾는 것이 좀 더 객관적이다.대표적인 순위 사이트로는 `랭키닷컴(www.rankey.com)`이 있다.

랭키닷컴 접속>메뉴 중 순위 정보 선택(1번).카테고리 순위 정보 클릭(2번)>대분류 중 쇼핑 클릭(3번)>중분류 중 원하는 카테고리 클릭>소분류 중 원하는 카테고리 클릭>원하는 개인 몰 선택 후 검색



핫한 쇼핑몰 찾는 법


네이버 검색 창에 원하는 키워드 입력>뉴스 검색>세부 항목 설정>뉴스에 소개된 사이트의 주소를 복사하여 랭키닷컴에 입력>랭키닷컴이 제공해주는 순위와 비교

▶순위가 낮은데 뉴스 검색에 나온다면 이는 광고일 확률이 높고,순위가 높다면 이는 이슈가 될 만한 활동이 벌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발품을 이용한 시장 조사


발품을 이용한 시장 조사는 실제 상품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샘플 소싱과 거래처 발굴에 큰 목적이 있으며 그와 함께 시장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다.초보라면 도매상들과의 거래 방법을 알게 되는 길이기도 하다.발품을 팔기 전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떤 제품을 중심으로 돌아볼 것 인지를 정하고,그런 업체가 어디에 있는지 인터넷 검색,주변 소개,책 등을 통해 미리 확인 해 놓는 것이다.그렇지 않으면 몇 군데 보지도 못하고 시간만 낭비하고 지치게 된다.

거래처를 만들기 위해서는 샘플이라도 많이 팔아주는 것이 좋고 자주 방문하여 얼굴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선배,이모,삼촌 등의 살가운 호칭을 써가며 친근하게 다가가는 노력도 중요하다.1주일에 2~3회 또는 신상품 들어오는 날을 기준으로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방문하는 것도 신상품을 빨리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이를 3개월에서 6개월간 지속한다.


행사 발품을 이용한 시장 조사


코엑스(www.coex.co,kr),킨텍스(www.kintex.com)등에서 개최되는 행사를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발품 중 하나이다.인터넷에서 전시 행사 및 행사 일정을 확인한 후 되도록 첫날 가는 것이 좋다.첫날 둘러보면 관심 있는 업체와 거래를 시도할 때 그날이 어려우면 다음 날 다시 찾아가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마지막 날 찾게 되면 다음날 거래를 진행할 수 없어 시간에 쫓기는 경우가 생긴다.이런 전시 행사에서 우연히 좋은 아이템과 거래처를 잡을 수 있으므로 잊지 말고 틈틈이 찾아가 본다.


홈쇼핑을 이용한 시장 조사


홈쇼피의 가장 큰 장점은 판매 마케팅의 귀재들이 꾸리는 곳이라 판매 기술을 습득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점이다.가격 구성법,상품 구성법,언어 구성법,시간 압박법,코디 방법,제품 신뢰 구축 방법 등 판매와 관련된 모든 것을 집약적으로 배울 수 있다.대표적인 업체인 GS홈쇼핑,CJ홈쇼핑,현대홈쇼핑 위주로 체크한다.


잡지를 이용한 시장 조사


전문 잡지냐 일반 잡지냐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2~5권 정도는 꼭 정기 구독하는 것이 좋다.잡지에서는 시장 트렌드,신상품,신기술,인기 상품 등 다양한 고급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잡지를 보면서 필요한 부분은 복사하거나 스크랩하여 따로 보관해둔다.이런 정보를 몇 년 간 꾸준히 모으다 보면 상품 트렌드가 보이고 시장 방향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잡지는 인터넷 서점 국내 도서 카테고리 내 잡지 코너에서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고,대형 오프라인 서점의 잡지 코너에서 직접 보고 구매할 수도 있다.


해외 명품 또는 브랜드 제품 조사


해외 명품이나 브랜드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양하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디자인이나 최근 유행하는 디자인부터 유행할 것 같은 디자인까지 다양하게 볼 수 있는데 이를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현지에서 직접 보는 것이겠지만 차선책으로 국내 유명 백화점,청담동 명품 매장에서 확인할 수도 있다.그것이 어렵다면 동대문 두산타워 옆 평화시장 내 헌 책방,혹은 국내 대형 서점에서 브랜드 관련 잡지를 통해 파악할 수도 있다.명품,브랜드의 인터넷 사이트를 둘러보는 것도 방법이다.